마이페이지


뉴스레터

현재위치

HOME
> 알림마당 > 보도자료

보도자료


내용 상세보기

보도자료 상세보기
제목 다문화가족·외국인 정착지원 서비스, 한 곳에서!
작성자 HiKorea
이메일 hikorea@hikorea.go.kr
홈페이지
첨부
  • 3.0 협업을 통해 『다문화이주민+센터』설치·운영
  • □ 앞으로 다문화가족은 물론, 외국인근로자·유학생·재외동포 등도 한국생활에 필요한 정부의 각종 서비스를 『다문화이주민+(플러스) 센터』한 곳에서 받을 수 있게 된다.
    ○ 행정자치부(장관 홍윤식)는 국무조정실 외국인·이민정책 TF 논의 등을 거쳐 관계부처 합동으로 6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‘다문화가족·외국인 서비스 전달체계 효율화 방안’을 보고했다.
    □ 국내 거주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이 크게 증가*함에 따라 그간 이들의 안정적 사회적응을 위한 지원 사업이 확대되어 왔지만, 대상별로 분산** 운영되면서 수요자들이 이용하는데 불편이 많았다.
    * (다문화가족 및 외국인 수; 천명) (‘12) 1,678 →(’13) 1,727 →(‘14) 1,864 →(’15.11.) 2,107
     
    ** 다문화가족지원센터(다문화가족/여가부), 외국인력지원센터(외국인근로자/고용부), 사회통합프로그램(외국인/법무부), 지자체별 외국인 지원센터(외국인/지자체) 등에서 한국어교육과 상담, 통·번역 등의 업무를 각자 수행 중
     
    ○ 또한 결혼이민자와 외국인근로자 등이 체류허가 및 고용허가 관련 민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출입국관리사무소, 고용센터 등 유관기관을 각각 방문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.
    □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내년부터 일선 집행기관 간의 협업센터인『다문화이주민+센터』를 설치하고, 기관 간 서비스 연계를 강화하여 통합적 다문화가족·외국인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할 계획이다.
     
  • <첨부참조>
  • 퀵메뉴

    빠른메뉴
    외국인종합안내센터 1345
    로고 외국인을 위한 전자정부

    전화번호, copyright 소개

    알림마당 상세보기